가정에서의 부모문제는 유아와 결혼이민자인 모 또는 부와의 의사소통 문제일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방문교육, 파견교육 등 다양한 방법으로 결혼이민자가정유아의 보모에게 한국어 교육 기회를 확충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이는 결혼이민자의 한국어 능력의 차이 및 가족이 처
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관계증진 지원을 위한 통합적인 가족지원 체계 구축과 강화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현재 다문화가족 내에서 태어난 자녀도 빠르게 증가하여 2014년이 되면 농촌지역 어린이 중 약 40%가 결혼이민자 여성과 한국 남성 사이에서 태어난 아동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교육
Ⅰ. 서론
다문화가족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결혼이주의 경우 출신국과의 문화적 부적응이 가장 큰 문제이다. 배우자가 상대배우자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아서 부부 간 문화적 갈등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배우자 가족과 사회도 결혼이주자의 출신국의 문화를 이해하려는 노력
가족화 및 결함가정의 증가, 전통적인 가족기능인 자녀양육기능의 약화, 취업여성의 증가 등으로 영유아의 보육문제가 사회적인 관심사로 등장하게 되었다. 아동을 양육하는 가정에 대한 지원체계로서의 보육사업은 취업모의 자녀양육의 대안적인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부모의 경제적, 사회적 욕구를
모든 생활영역에서 불평등한 관행을 지속시켜왔다. 즉 노동시장과 분배구조의 이중차별과 가부장적 사회구조 속에서 경제, 정치, 사회, 문화, 교육, 가족 등 모든 영역에서 많은 여성문제를 발생시켜 여성 불평등을 심화하였다. 사회복지가 필요하게 된 영역별 여성문제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대한 분석을 통해 패러다임 논의가 진행되어야 하고 그 토대에서 구체적인 정책이 모색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정책 모색에 있어서는 급변하는 사회, 경제적 구조 변화 속에서 잘 드러나지 않는 아동들의 복지 및 보육 욕구를 주요 변수로 삼아야 한다. 즉 아동은 가족의 존재형태나 소속계층, 부모
혼혈 아동문제, 빈곤문제, 교육문제 등 여러 사회문제가 발생하고 있는데 이에 이들을 우리 사회의 한 일원으로 포섭하고, 이들로부터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차별적인 의미가 담긴 국제결혼·이중문화가정 등으로 불리던 국제결혼가족을 새로운 개념의 ‘다문화가정’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유아교육진흥법이 제정되어 기존의 어린이집, 새마을 협동유아원 및 농번기 탁아소가 새마을 유아원으로 흡수, 통합되었다. 그러나 여성의 사회참여가 급증하고 가족이 핵가족화가 급속히 진행되면서 보육시설의 절대적인 부족이 문제시 되었으며 그런 과정에서 여성 단체 등의 입법요청에 따라 1991
제 2부 가족복지의 접근방법
제5장, 가족복지정책적 접근방법
가족복지의 정책적 접근 : 대상을 가족 전체, 즉 전체 국민을 대상으로 개별적 접근보다는 사회구조적 문제에 대한 사회적 책임이나 국가와 지역사회의 의무로 개인의 문제를 접근하는 방식 → 가족복지정책과 행정 및 제도, 관련법 등
지원하지 못할 상황이지만 중앙 정부와 서울시는 서로를 비판하며 책임을 전가하는 상황이다.
서울시의 무상 보육비는 어린이집을 다니는지의 여부에 따라 차등 지급되며, 나이로 구분해서 지급한다. 또한 장애아동, 농어촌지역 아동, 다문화가족의 아동은 특별히 분류되어 보육비 혜택을 받는다.